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2019-01-23T02:53:37+00:00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경제연구학회 회장

이현훈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학회를 이끌어 가기에는 여러 면에서 부족한 제가 2019년 한해동안 학회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1997년 창립한 우리 학회는 20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두 가지 면에서 학계에 자랑할 만한 기여를 해 왔습니다. 우선 미국, 중국, 일본, 대만, 호주 등 세계 각국 학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인 Korea and the World Economy Conference를 지난 15년동안 개최함으로써 한국경제의 학문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둘째는 국문학술지인 「한국경제연구」와 영문 학술지인 Korea and the World Economy가 한국경제를 주제로 한 최고 수준의 학술지로 발돋움함으로써 한국경제를 연구하는 전세계 학자들의 학문적 토론의 장이 되는 동시에 이와 관련한 최신의 연구 결과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오직 전임 회장단과 이사진을 비롯한 회원님들의 열정과 성원에 힘입은 결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참여, 18차 Korea and World Economy 국제학술대회 개최 및 2번의 정책포럼을 개최하여 학술토론과 정책토론의 장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또 상황에 따라 한 두번의 추가적인 학술대회 및 포럼을 개최하려 합니다. 특히 올해의 각종 학술회의와 정책포럼에서는 최근의 주요이슈인 남북한경제협력과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 저출산 고령화, 포용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 세계적 보호무역주의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회의 지속가능한 학회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회비 납부회원을 크게 확대하고 각종 회의에 많은 회원님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문학술지인 한국경제연구가 한국연구재단의 최우수 학술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하고, 영문지인 Korea and World Economy 가 SSCI에 등재될 수 있도록, 양 학술지의 편집장님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앞으로 있을 각종 학술대회와 정책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회원님의 귀중한 연구 결과물은 우리 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를 통해 출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올 한 해도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 1월 1일

한국경제연구학회 회장 이현훈

C A T E G O R Y

한국경제연구학회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생명과학 동관 209호 한국경제연구학회 사무국(고려대학교 임재영 교수 연구실)

Phone: 02-3290-3038

Web: www.akes.or.kr

회장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Phone: 02-3290-2225

사무국장 임재영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Phone: 02-3290-3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