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작성요령
1. 원고는 A4 용지에 작성하되, 글씨 크기, 줄 간격, 상하 좌우 여백 등은 한글 default option(글씨 크기 10, 줄 간격 160%, 위 20mm, 아래 15mm, 좌우 30mm 등)을 따른다. 표지를 제외한 모든 쪽에 일련번호를 넣으며, 논문 구성은 표지, 본문, 부록, 참고문헌의 순서로 한다. 논문은 A4를 기준으로 2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20쪽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 1장 당 1만원의 게재비가 추가된다. 워드로 작성된 논문도 한글로 작성된 논문에 준한다.
2. 표지는 다음 순서로 작성한다.
1) 논문 제목
2) 저자 이름
3) 100단어 이내의 국문초록
4) 5개 이상의 핵심용어(keywords)
5) 경제학문헌목록 주제분류(JEL classification)
6) 각주에 저자의 소속기관 및 직위, 연락처(전화 번호, E-mail 주소), 주저자 · 교신저자 · 공동저자, 사사(acknowledgement) 및 연구지원기관의 이름 등을 넣는다. 표지의 각주에는 번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7) 국문초록 뒤에는 100단어 이내의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영문초록에는 논문 제목, 저자 이름, 영문초록(Abstract), keywords, JEL classification이 포함되어야 하며, 각주에 저자의 소속기관 및 직위, 연락처(전화 번호, E-mail 주소), 저자 구분(first author, corresponding author, coauthor)을 표시해 준다.
3. 본문의 구분은 절, 항, 목의 순으로 배열하되, 절은 ‘Ⅰ, Ⅱ, …’, 항은 ‘1, 2, …’, 목은 ‘(1), (2), …’ 와 같이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표기한다.
4. 수식은 식의 우측에 ‘(1), (2), …’ 와 같이 일련번호를 붙여서 사용한다. 수식 도출과정 중 논문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심사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별지에 적어 논문과 함께 제출할 것을 권장한다.
5. 그림과 표는 <그림 1>, <표 1> 등의 일련번호로 표시하며, 자료의 출처를 밝혀준다.
6. 참고문헌의 인용은 다음과 같이 한다.
“김정수(1992)는…” 또는 “많은 논문이(Hausman et al., 1995; 김정수, 1992)….”
7. 각주(footnote)는 해당 쪽의 하단에 넣고 미주(endnote)는 사용하지 않는다. 본문의 각주에는 “1), 2), …” 와 같이 일련번호를 붙인다. 각주에는 수식의 사용을 가급적 억제하고, 도표의 사용을 피한다.
8. 참고문헌은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문헌만 포함시키며, 한글문헌, 동양문헌, 영문문헌, 기타 순서로 배열한다. 저자(저자가 없을 때에는 발행기관) 이름에 따라 한글문헌은 가나다, 영문문헌은 ABC 순서로 정돈한다. 동일한 저자의 문헌은 ‘______ ’로 저자 이름을 대체하고, 발행일 순서로 나열한다.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2개 이상일 경우는 연도 뒤에 a, b, c를 표기해 구분한다.
9. 논문제목은 따옴표(“ ”)로 표시하며, 학술지 · 보고서 · 저역서 이름은 한글과 동양문헌의 경우는 이중꺾쇠(『』) 안에 넣고, 영문의 경우는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번역서의 경우는 괄호 안에 원저자와 문헌이름 등을 표기해 준다.
예시:
* 배미경, “한국 부품 · 소재산업의 성장주도요인 추정,” 『한국경제연구』제27권, 2009, 5∼44.
* 최임환·정재철·이재은, 『재정학개론』, 서울: 법문사, 1993.
* Choi, B. S., ARMA Model Identification, New York: Springer-Verlag, 1992.
* Park, Joon Y. and Peter C. B. Phillips, “Statistical Inference in Regressions with Integrated Processes: Part I,”
* Econometric Theory 4, 1998, 468∼497.
* 김지원·이근희 옮김, 『번역학: 이론과 실제』, 서울: 한신문화사, 2004(Bassnett, Susan, Translation Studies,
* London: Routledge, 1991).